브루나이는 동남아시아 보르네오 섬 북부에 있는 작고 평화로운 나라입니다. 브루나이 다루살람이 공식 국가명칭입니다. “다루살람”은 아랍어로 “평화의 집”을 의미합니다. 주변 국가로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가 있습니다.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로 상당한 부를 축적해 국민들은 세금을 내지 않으며 무상 의료와 무상교육의 혜택을 누립니다.
브루나이에서 꼭 방문해야 할 최고 명소 10
술탄 오마르 알리 사이피우딘 모스크(Sultan Omar Ali Saifuddien Mosque)
반다르세리베가완의 상징적인 모스크로 화려한 황금 돔과 매혹적인 건축물로 유명합니다.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입니다. 돔의 첨탑을 모두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슬람교도가 아니라면 목요일에는 입장이 불가합니다.
캄퐁 아에르(Kampong Ayer)


‘동양의 베네치아’라고도 불리는 이 수상 마을은 전통적인 브루나이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총 22개의 마을이 연결돼 있는 세계 최대의 수상가옥 마을입니다.
동남아시아의 아마존, 울루 템부롱 국립공원(Ulu Temburong National Park)


브루나이의 원시적인 열대 우림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야생동물과 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정글 트래킹과 캐노피 워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루동 공원(Jerudong Park)
브루나이에서 가장 큰 놀이공원으로 다양한 놀이기구와 아름다운 정원이 있습니다.
타시쿤 사원(Tasek Merimbun Heritage Park)
브루나이 최대의 담수 호수인 타시쿤 호수 주변에 위치한 이 공원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로얄 레갈리아 박물관(Royal Regalia Museum)
브루나이의 화려한 왕실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반다르세리베가완(Bandar Seri Begawan)
브루나이의 수도로, 시장, 모스크, 박물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곳입니다.
굴 툴루(Gadong Night Market)
현지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브루나이의 다채로운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브루나이 박물관(Brunei Museum)
브루나이의 역사, 문화, 예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엠파이어 호텔 & 컨트리 클럽(Empire Hotel & Country Club)
럭셔리한 리조트로 브루나이의 화려함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브루나이의 화려한 축제와 모험
브루나이는 그 자체로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가진 나라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축제와 액티비티를 통해 브루나이만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브루나이에서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축제와 액티비티입니다.
하리 라야 아이딜피트리(Hari Raya Aidilfitri)
무슬림의 금식월인 라마단이 끝난 후에 열리는 이 축제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고 축하하는 시간입니다. 화려한 전통 의상을 입고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립의 날(National Day)
매년 2월 23일에 열리는 이날은 브루나이의 독립을 기념합니다. 대규모 퍼레이드, 문화 공연, 불꽃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레가타 브루나이(Regatta Brunei)


전통적인 보트 레이스로, 강에서 열리는 이 경주는 브루나이의 해양 전통을 보여줍니다. 관광객들도 경주에 참여하거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울루 템부롱 국립공원에서의 정글 트레킹
이 국립공원은 브루나이의 원시 열대우림을 탐험할 수 있는 완벽한 장소입니다. 캐노피 워크와 같은 활동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과 스노클링
브루나이 해안은 다양한 해양 생물과 아름다운 산호초를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초보자부터 경험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활동입니다.
브루나이는 이외에도 다양한 문화 체험과 액티비티를 제공하여 여행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이러한 행사와 활동을 통해 브루나이의 다채로운 문화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해 보세요.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의 영향을 받은 대표 음식
브루나이의 음식 문화는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 요리의 영향을 받아 다양하고 풍부한 맛을 자랑합니다. 다음은 브루나이의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암부얏(Ambuyat)
브루나이의 국민 음식으로, 사고 팜에서 추출한 전분을 물과 섞어 만든 젤리 같은 음식입니다. 보통 산초 소스와 함께 먹습니다. 녹말이 많고 접착제 같은 물질인 사고야자(sago palm)로 만든 브루나이의 국민 요리에 빠져보세요. 보통 ‘칸다’라고 불리는 대나무 포크와 함께 먹습니다.
나시 카톡(Nasi Katok)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이 요리는 밥, 프라이드치킨, 매콤한 소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나시 렘락 (Nasi Lemak)
코코넛 밀크로 조리한 밥에 튀긴 닭, 땅콩, 멸치, 계란, 오이를 곁들여 먹는 전통적인 말레이시아 요리입니다.
세다프(Sedap)
여러 가지 야채와 함께 볶은 면이나 밥 요리로, 간단하면서도 풍미가 풍부합니다.
로탁 조한 (Roti Jala)
‘그물 빵’이라는 뜻을 가진 이 요리는 얇고 구멍이 숭숭 뚫린 팬케이크처럼 생겼으며, 종종 커리와 함께 제공됩니다.
아얌 페니엣 (Ayam Penyet)

약간의 매운맛이 나는 소스와 함께 제공되는 튀긴 닭 요리입니다. 부드럽고 촉촉한 닭고기가 특징입니다.
바바르 아얌 (Babar Ayam)
말레이시아 스타일의 치킨 수프로, 각종 향신료와 야채가 들어가 풍부한 맛을 자랑합니다.
케키 라피스 (Kek Lapis)
층층이 쌓인 이 컬러풀한 케이크는 매우 인기 있는 간식으로, 다양한 맛과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풀루탕 (Pulut Panggang)
코코넛 밀크와 함께 쪄낸 찹쌀에 생선이나 새우를 넣어 만든 간식으로, 바나나 잎에 싸서 구워낸다.
우무드 레바 (Umai Jeb)
주로 생선으로 만드는 브루나이식 세비체로, 신선한 해산물, 향신료, 라임즙 등으로 맛을 낸 요리입니다.
두리안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브루나이에서 두리안을 맛보는 것은 독특한 경험입니다. 이 매운 과일은 현지인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브루나이 요리의 필수품입니다.
말레이 요리 클래스
브루나이의 전통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요리 클래스에 참여해보세요. 현지 재료를 사용하여 전통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행 전 체크리스트
비자 요구 사항 확인
여행 전에 비자 요구 사항을 확인하세요. 많은 국가의 시민들은 브루나이에 단기간 체류시 비자가 필요 없지만,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문화 및 종교 존중
브루나이는 이슬람 국가입니다. 현지 문화와 종교에 대한 존중이 중요합니다. 공공장소에서 겸손한 복장을 선택하고, 이슬람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규제
브루나이는 알코올 판매 및 공공장소에서의 소비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여행객들은 소량의 알코올을 가지고 입국할 수 있지만, 사용에 대한 제한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담배판매제한&공공장소 금연
브루나이에서는 대부분의 공공장소에서 흡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에는 레스토랑, 카페, 쇼핑몰, 호텔, 공공 건물 등이 포함됩니다.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할 경우, 높은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흡연 제품의 판매에 대해서도 엄격한 규제가 적용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담배 제품의 판매가 완전히 금지되어 있으며, 판매가 허용되는 곳에서도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환전 및 결제 방법
브루나이 달러(BND)가 현지 통화입니다. 싱가포르 달러와 1대1의 가치를 갖습니다. 대부분의 곳에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작은 상점이나 시장에서는 현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 미국달러나 싱가포르 달러로 환전해가시면 편리합니다.
의료 준비
기본적인 의약품과 함께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정 예방접종이 필요할 수 있으니 출발 전에 확인하세요.
기후 및 적절한 의복 준비
브루나이는 열대 기후로, 일년 내내 덥고 습합니다.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옷과 함께 우산이나 비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 준비
현지 SIM 카드를 구매하거나 국제 로밍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 및 이동 수단
브루나이에서는 대중교통이 제한적이므로 렌터카 또는 택시 이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안전 수칙
브루나이는 안전한 여행지로 알려져 있지만, 항상 개인의 소지품 관리에 주의하세요.
언어
공식 언어는 말레이어지만, 영어도 널리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말레이어나 영어 인사말을 익혀두면 현지인과의 소통에 도움이 됩니다.
전기
일본처럼 110v를 사용합니다. 돼지코를 준비하세요.
시간대
우리나라보다 1시간이 늦습니다. 한국이 오전 9시라면 그곳은 오전 8시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미리 확인하고 준비한다면, 브루나이 여행이 더욱 즐겁고 편안해질 것입니다.